시민과 함께하는 이유
‘시민과 함께하는 바이오모니터링 프로젝트’는 가족을 기본 단위로 설정하고 남원, 여수, 서울 등 지역특성이 반영된 연구를 진행합니다. 이를 바탕으로 문제 진단 뿐 아니라 올바른 해결방안을 찾아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 화학물질 피해는 세대 간 증폭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에 집중하면서 먹거리와 생활공간 및 생활용품의 포괄적 유해화학물질 저감 전략을 위한 바이오모니터링에 도전할 계획입니다.
소변 및 혈액 내 환경호르몬을 분석하는 것은 상당히 고가의 기술이 적용됩니다. 국내에서 자신 몸에 노출되는 환경호르몬의 수준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안내받는 분들의 수는 극히 적습니다.
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실제로 노출되고 있는 환경호르몬의 농도 수준을 확인하고, 노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실천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 본 사업의 결과는 사회와 공유하면서 우리 주변의 시민 모두에게 환경호르몬 노출을 줄이기 위한 모범 사례를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
정보를 생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. 한 번의 연구로 끝나지 않고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삶을 위한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이어지길 바라며 개선 결과가 다시 바이오모니터링에서 재확인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.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법과 제도를 바꾸고, 기업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시민포럼을 발족시키고자 합니다.